본문 바로가기
골프

LIV Golf _리브 골프

by _ Lucas 2022. 6. 11.

LIV는

 

 로마숫자 54,

 파 72 코스의 모든 홀이 버디 인 경우의 점수,

 LIV 이벤트에서 플레이할 홀의 수를 참조한 것.

 

 

 

 

LIV Golf(리브 골프)로 인해 골프계에 지각변동이 일어나고 있다.

지난 6월 9일, LIV GOLF 인비테이셔널 시리즈는 영국 런던 센추리온 골프장에서 대장정에 돌입했다. 5개월간 영국, 미국, 태국 방콕, 사우디 제다 등에서 대회가 열린다.

 

사우디 국부펀드(PIF)의 지원을 받고 있으며, Greg Norman이 LIV Golf Investments 창립 CEO이다. 그렉 노먼은 "우리는 장기적인 비전과 성장을 목표로 한다. 누구나 자신이 원하는 곳에서 플레이할 권리가 있다"며 LIV Golf에 PGA 톱랭커들을 유치하고 있다.

 

필 미켈슨, 더스틴 존슨, 이안 폴터, 케빈 나 등 PGA 탑 플레이어들이 이번 LIV 골프 시즌에 합류하면서 이슈가 되고 있다. 일부 선수는 PGA를 탈퇴하겠다고 선언했다. PGA 투어의 역사는 존중하지만 일부 선수를 제외하면 대부분 의미 없는 기록이다. 더 유명한 골프 스타들의 들러리로 살 것인가, 돈을 선택할 것인가는 선수 본인의 결정이다.

 

당장은 PGA에서 LIV로 옮긴 선수들에 대해 징계를 하고, 미국 기업들은 광고 및 스폰서 계약을 철회하지만 몇 년 지나면 자연스럽게 세계 4대 메이저 대회 등에는(마스터즈, US오픈, 브리티시오픈, PGA챔피언십) 다시 출전하게 될 것 같다. 미국 중심의 세계질서는 이미 흔들리고 있다.

 

그동안 출전 기회가 없었던 수많은 투어프로 지망생들에게는 좀 더 많은 기회가 주어질 것 같다. 현재 전 세계에서 열리는 투어 대회는 미국의 PGA. LPGA 투어, 유럽의 EPGA, LET 대회, 일본의 JPGA, JLPGA와 한국에서 열리는 KPGA, KLPGA 등이 있다.  

 

 

 

12개의 팀.

 예수님의 12제자

 올림포스 12주신(그리스 로마 신화)

 12방위 십이지신

 1년은 12달

 도넛 1 더즌은 12개

 피아노 1옥타브 12개 반음

 숫자 12와 관련된 것들을 찾아봤다. 하지만 12개 팀으로 나눈 이유를 알 수는 없었다. 팀명에도 특별한 의미를 찾아내기가 어려웠다.

 

 

 

 

 

각 팀별로 팀 이름과 주장이 있고, 4명으로 구성된다.

 

 

샷 건이나 컷 없이 진행하는 방식은 동일한 조건에서 선수들의 우열을 가릴 수 있다. 아침, 오후로 번갈아가면서 티업을 하다 보면 날씨 등의 영향을 많이 받게 된다.

 

 

PGA 대회에 비하면 다이내믹한 시리즈가 될 것 같다. 그동안 상금 규모, 게임 진행방식에 따분함을 느꼈던 선수나 갤러리라면 충분히 흥미를 가질 만해 보인다. 매대회 총상금은 2500만 달러(한화 313억)로, 현재 PGA 투어 최고 상금 무대인 '제5의 메이저' 더플레이어스챔피언십(2000만 달러) 보다 많다.

 

[대회 일정]

 

1. 런던(6/9~11), Centurion Club

2. 포틀랜드(6/30~7/2), Pumpkin Ridge

3. 베드민스터(7/29~31), Trump National Golf Club Bedminster

4. 보스턴(9/2~4), The Oaks golf course

5. 시카고(9/16~18), Rich Harvest Farms

6. 방콕(10/7~9), 빠툼타니주의 새로운 골프코스에서

7. 제다(10/14~16), Royal Greens Golf & Country Club

8. 마이애미(10/27~30), Trump National Doral Miami(Blue Monster)

 

올해는 총 8번의 대회가 열린다.

7번의 정규시즌 + 1번의 팀 챔피언십

영국 > 미국 4개 대회 > 태국 방콕 > 사우디 제다 > 다시 미국

 

 

겉으로 보면 사우디 오일 머니가 미국 자본에 정면으로 도전하는 것으로 보이는 듯 하지만 처음부터 문제는 PGA 내부에 있었다. '골프 엘리트주의'와 그래도 나눠 가져야 한다는 사람들 간의 갈등이다. 소수의 골프 엘리트들은 자신들로 인해 발생한 방송 중계권료 수익을 더 많이 가져야 한다고 했다. 대표적이 선수가 필 미켈슨이다. 반면, 많은 선수들은 그 돈이 레슨 프로와 PGA에 진출하는 신인 선수들을 위해 돈이 쓰이는 것에 동의한다. 그들은 골프를 통해 인권을 생각하고, PGA 투어의 더 나은 발전을 기대한다.

 

돌아보면 현재 수많은 골퍼가 누리고 있는 혜택은 타이거 우즈라는 걸출한 골프스타 덕분이 아닐까. 그가 골프로 만들어 낸 부가가치가 전 세계의 골퍼들에게 부와 명예를 안겨주고 있다.

 

LIV Golf는 PGA 투어 프로들의 이동을 진정한 골프 엘리트들만의 소수 투어 대회에 소속되는 것으로 보이도록 하고 있다. 마침내 그들이 바라던 투어 대회, 그것이 LIV Golf가 바라는 모습이기도 할 것이다. PGA에 불만을 가진 많은 골프 엘리트들의 불만을 일시에 해소해줌으로써 특별한 투어 대회가 되기를 바라고 있을 것이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PGA 투어 선수들이 돈만 보고 LIV Golf로 옮긴다고 평가하지만 돈과 명예를 모두 갖고 싶은 것이 사람의 마음이다. 가능하다면 능력보다 더 많이 받고 싶어 한다. 그래서 그들의 선택에 옳고 그름으로 평가하기는 어려워 보인다.

728x90
반응형

댓글